내 체질과 궁합이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길라잡이 0 5 09.11 03:02

내 체질과 궁합이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남들은 좋다는 음식인데 본인에겐 안 맞는 경우가 있으시죠. 

 

한마디로 내 체질과 안 맞기 때문인데요. 동양의학에서 말하는 사상체질별로 궁합이 맞는 음식과 맞지 않는 음식을 정리했어요. 

 

(본인의 사상체질은 이미지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1. 소음인 - 찬 음식은 좋지 않아요 

 

소음인은 소화기가 약하고 몸이 차기 때문에 편식을 하기 쉽다. 

 

음식을 천천히 적게 먹는데, 좋아하지 않거나 전에 한번 먹고 속이 불편했던 것은 결코 먹지 않는다. 

 

해독력도 떨어져 자주 피곤해한다. 따라서 찬 음식은 피하고 열을 내는 마늘, 고추 등을 먹어 몸을 따뜻하게 한다. 

 

*약이 되는 음식 

 

곡류 : 찹쌀, 멥쌀, 차조 

 

육류 : 닭고기, 염소고기, 양고기, 닭고기, 개고기 

 

해물 : 명태, 도미, 조기, 멸치, 민어, 미꾸라지 

 

야채 : 양배추, 마늘, 생강, 고추, 겨자 , 후추, 양파 

 

과일 : 사과, 귤, 토마토, 복숭아, 레몬, 대추, 땅콩 

 

차 : 인삼차, 계피차, 생강차, 꿀차, 쌍화차, 귤차 

 

*피해야 할 음식 

 

냉면 , 참외, 수박, 차가운 우유, 빙과류, 생맥주, 보리밥, 돼지고기, 오징어, 밀가루 음식 

 

 

 

 

2. 태음인 - 채식으로 체중을 조절하세요 

 

태음인은 음식을 소화하는 능력이 뛰어나 입으로 들어가는 것은 무엇이든지 가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폭식을 해 하루에 2~3kg이 늘 기도 한다. 

 

우리나라 사람 중 뚱뚱한 사람의 대부분은 태음인. 

 

성인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만큼 육식보다 채식을 하면서 체중을 조절해야 하고, 매운 음식은 식욕을 증가시키므로 피한다. 

 

*약이 되는 음식 

 

곡류 : 밀, 콩, 고구마, 율무, 수수, 들깨, 현미 

 

육류 : 쇠고기, 잉어 

 

해물 : 명란, 고등어, 청어, 참치 

 

야채 : 무, 도라지, 연근, 당근, 더덕, 토란, 버섯, 마, 호박 

 

과일 : 밤, 잣, 은행, 배, 매실, 살구, 땅콩 

 

차 : 율무차, 칡차, 들깨 차 

 

*피해야 할 음식 

 

닭고기, 개고기, 돼지고기, 삼계탕, 인삼차, 꿀

 

 

 

 

3. 소양인 - 열이 많으니 시원하게 드세요 

 

행동과 말이 빠르기 때문에 쉽게 흥분하고 감정이 격앙되는 사람은 대부분 소양인. 

 

몸에 열이 많으므로 데우거나 익힌 음식보다 시원하고 담백한 것을 먹는 것 이 좋다. 

 

고추·양파·후추·마늘 같은 자극적인 양념이나 인삼, 꿀 등처럼 열을 내는 음식은 피할 것. 

 

오이, 수박, 참외, 보리같이 찬 성질의 음식으로 열을 식히는 것 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술도 소주나 청주보다는 시원한 생맥주를 마신다. 

 

*약이 되는 음식 

 

곡류 : 보리, 팥, 녹두 

 

육류 : 돼지고기, 달걀, 오리고기 

 

해물 : 생굴, 홍합, 해삼, 멍게, 전복, 새우, 게, 가재, 복어, 자라, 가물치 

 

야채 : 배추, 오이, 상추, 우엉 

 

과일 : 수박,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기타 : 빙과류, 생맥주 

 

*피해야 할 음식 

 

고추, 생강, 마늘, 후추, 카레 등 맵거나 자극성 있는 조미료, 닭고기, 꿀, 인삼 

 

 

 

4. 태양인 -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세요 

 

태양인 은 성격이 급하고 기가 세서 어떤 일이든 앞장서길 좋아한다. 

 

몸에 열이 많아 음식물을 흡수 저장하는 기능이 약하므로 고추, 겨자, 커피처럼 자극적인 음식을 삼간 다. 

 

기름진 음식이나 육류는 피하고 생선이나 해산물, 채식처럼 담백하고 시원한 음식을 먹는다. 

 

태양인의 경우 아무런 원인 없이 병이 생기기도 하며 로 몸에 좋은 음식을 미리미리 챙겨 먹어 건강을 돌봐야 한다. 

 

*약이 되는 음식 

 

곡류 : 쌀, 메밀 

 

해물 : 낙지, 문어, 생굴, 해삼, 멍게, 전복, 새우, 게, 가 재, 붕어, 자라, 가물치 

 

야채 : 나물류, 솔잎, 배추, 오이, 상추, 우엉 

 

과일 : 포도, 머루, 다래, 감, 앵두, 모과, 유자, 무화과 

 

차 : 머루 차, 모과차, 솔잎차 , 녹차 

 

*피해야 할 음식 

 

고추, 겨자, 카레 등 맵거나 자극적인 조미료, 모든 종류의 육류, 꿀, 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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